[팟캐스트]②로봇은 인간을 지배하게 될까 > 종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팟캐스트]②로봇은 인간을 지배하게 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18-07-15 14:02

본문

[팟캐스트]로봇은 인간을 지배하게 될까

  

로봇은 인간을1.JPG

    ▲영화 '터미네이터 : 제니시스'에 등장하는 악당 로봇 T-800. [영화 스틸]

    

 .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역작 에이리언프로메테우스는 외계문명이 인간을 창조했다는 지적설계론의 세계관을 갖고 있습니다. 지구에서 모든 것을 갖고 있는 최고의 갑부 웨이랜드. 그러나 그에게도 한 가지 약점이 있었으니, 100세를 훌쩍 넘긴 나이에 조만간 죽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만든 우주선을 타고 인간의 창조주인 엔지니어행성으로 향합니다.

 

 결국 엔지니어를 만난 웨이랜드. 자신의 '창조주'에게 도발적인 질문을 합니다. "너는 나를 만들었고, 나는 이 친구(인공지능 데이빗)를 만들었다. 그런데 데이빗은 인간처럼 죽지 않는다. 결국 나도 너처럼 하나의 종을 창조한 신이다. 내가 데이빗에게 영생을 부여했든 너도 나에게 불멸의 방법을 알려달라." 그러나 웨이랜드의 말이 끝나자 엔지니어는 '썩소(썩은 미소)'를 날리고 데이빗의 목을 뽑아 웨이랜드를 후려칩니다. 이 사고로 웨이랜드는 즉사하고 말죠.

 

 가까스로 살아남은 데이빗은 스스로 에이리언이란 생명체를 창조하고 훗날 엔지니어가 사는 행성으로 갑니다. 그리고 엔지니어가 개발한 생화학무기를 탈취해 행성 전체에 뿌려버리죠. 엔지니어가 모두 멸종되는 순간, 배경음악으로 '신들의 발할라 입성'(바그너)이 울려 퍼집니다. '신이 창조한 인간이 만든 로봇'이 최초의 창조주인 신을 멸종시키는 순간이죠. '뫼비우스의 띠'처럼 창조주와 피조물의 얽히고 설킨 서사가 완성되는 순간입니다.

 

 

로봇은 인간을2.JPG

   ▲영화 '에이리언' 시리즈의 인공지능 로봇 데이빗. [영화 에이리언]

 

미래학자 레이커즈 와일은 "AI가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특이점(singularity)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소프트뱅크의 회장 손정의는 그 시기를 2045년경으로 보고 있죠. 특이점이 오면 로봇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뛰어넘습니다. 그러면 과거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멸종시켰듯,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게 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생전의 스티븐 호킹 박사는 "특이점 이후 AI가 지구를 지배하려 할 것이므로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고 경고했죠.

 

 과연 호킹 박사의 말처럼 로봇은 인간을 노예로 삼거나 멸종시키려 들까요?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종을 만들며 '신의 반열'에 올랐지만, 정작 인간은 신이 되자마자 자신의 피조물보다 못한 존재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그럼 앞으로 우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미래는 설렘과 걱정이 공존합니다. 그 안에서 우린 어떤 해결책을 모색해야할지 팟캐스트 '인간혁명'이 한 가지 힌트를 제공합니다.

 

윤석만 기자 sam@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팟캐스트]로봇은 인간을 지배하게 될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예수사랑 성령 대성회 2차 '하나님의 전신갑주…
    예수사랑 성령 대성회 2차 '하나님의 전신갑주…
    camino de salvación de la…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2 『…
    생활의 전영역이 건강의 재료(59)
    목사코너-554- '엘리야와 사렙다 과부'
    계시록 강해(92) 계 17장6~8절 『그 …
    할렐루야^^ 오늘은 참 참 참 좋은 날 입니다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camino de salvación de la…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