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7- > 신학

본문 바로가기

신학

교육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7-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작성일 21-08-12 09:30

본문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7-

 

예복교회전경 가정예배.jpg

제목: 그래서 은혜이지요 1

성경: 누가복음 13:6~9 찬송가 300

오늘 본문은 포도원에 무화과나무가 심어진 이야기입니다. 주인은 3년이 지나도 열매가 없으니 찍어버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과원지기는 1년이 지나도 열매가 없으면 그때 찍어버려달라고 간청합니다. 학자들에 의하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가 심겨질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화과나무가 포도나무의 영양분을 다 빨아들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깐 심겨질 수 없는 곳에 심어진 것이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누구를 쓰기로 작정했다면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돈이 없고 재능이 없으면 하나님이 보내주십니다. 말도 안 되는 나를 왜 쓰시느냐고 불평하지 마십시오. 심겨지지 않은 것에 심겨진 것이 은혜요, 구원의 자리로 옮겨진 것이 은혜입니다.


제목: 그래서 은혜이지요 2

성경: 누가복음 13:6~9 찬송가 302

포도원지기의 마음은 끝까지 책임지려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이 우리 주님의 마음입니다. 농장주의 마음은 상당히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지만 기다려주고 참아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와 같습니다. 벌써 몇 번이나 버림받아 마땅하지만 한번 다듬어 보겠다고 하는 주님과 기다려 보겠다는 하나님 아버지! 그 은혜를 기억하고 깨닫는 자가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유예기간이 항상 있지 않습니다. 유예기간이 끝나는 날이 옵니다. 아직 기회있을 때 온전히 하나님께 드립시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얼마나 흔적을 남기느냐가 중요합니다. 허락된 지금 이 시간 하나님께 멋있게 쓰임받는 일꾼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제목: 하나님만 경배할 이유

성경: 이사야:44:21~26 찬송가 191

본문 44장에는 당시 이스라엘 사회에 만연되었던 각종 우상에 대한 비판을 합니다. 또한 허무한 우상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들이 오직 여호와만 섬기고 경배해야 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째는 하나님만이 인생의 죄와 허물을 사하십니다. 그 이유는 유일한 구원자이기 때문입니다(21~23). 둘째는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창조주이기 때문입니다(24). 셋째는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인류 역사의 주관자이며 최후의 심판자이기 때문입니다(25~26).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제목: 새 일

성경: 이사야 43:19~21 찬송가 354

하나님은 새로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일이란 바로 사로잡힘과 귀환의 역사의 과정을 통해서 단련되는 이 백성을 말합니다. 이사야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을 섬기고, 범죄하며, 하나님께 온전히 예배드리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은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150년후에 바벨론에게 포로로 끌려가지만 결국에는 70년간의 포로기간 후 해방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이 두 번째 구원은 너무나 위대하기에 그것을 보는 자들이 이전 일, 옛적일 곧 출애굽을 잊어버릴 정도라는 것입니다. 18절 옛날일 생각하지 말라. 비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새 일은 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해방 될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장차 열방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복음을 믿는 자들이 구원받을 사실을 가리킵니다. 이제 나타낼 것이라 우리가 생각하는 때가 아니라 하나님의 때에 나타날 것입니다.


제목; 새 일을 행하리라

성경: 이사야 43:19~21 찬송가 350

구원은 사막에 강물과 같습니다. 사막과 같은 비참한 인생들에게 생수와 같습니다. 그 구원에 참여하는 자들은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같이 낮고 천한 우리와 같은 이방인들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목적은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시는 이가 바로 하나님입니다. 그 구원에 참여할 자들은 들짐승 같은 죄인들입니다, 죄인들은 자신을 자랑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 구원을 받는 목적도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끝이 안 보이는 코로나 현실과 우리의 시련과 질병은 계속되고 있으나 찬양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물 가운데 불 가운데 지나갈 때 함께 하시겠다고 합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우리를 통해 새일 행하실 하나님을 기대합시다.

 

제목: 입을 넓게 열라

성경: 시편 81:8-12 찬송가 65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구하신 바는 분명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다른 신, 곧 이방신에게 절하거나 섬기지 말고 오직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라는 것이며, 또 하나님 앞에 입을 넓게 열라는 것이었습니다. “네 입을 넓게 열라는 말씀은 하나님을 향해 찬송하는 입과 기도하는 입을 넓게 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힘써 찬송하며 열심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육의 모든 좋은 것으로 채워주실 것이니 마음이 강퍅해지지 않도록 자신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제목: 하나님의 도()

성경: 시편 81:13-16 찬송가 430

하나님께서는 권면하십니다. “내 백성이 나를 청종하며 이스라엘이 내 도를 행하기를 원하노라.”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며 택하신 백성 곧 아브라함과의 언약 속에서 할례의 표를 가진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원하시는 바는 이스라엘 백성의 진실한 순종의 삶이었듯이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씻음받아 하나님의 백성된 신약교회의 성도들도 똑같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의 도, 곧 그의 모든 교훈들을 행해야 합니다.

 

제목: 하나님의 대리자

성경: 시편 82:1-2 찬송가 340

재판장들이라는 원어는 신들이라는 단어입니다. 판사들을 신들이라고 부른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권위를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재판은 하나님의 일입니다. ‘하나님의 회라는 말은 판사들이 판결하는 재판정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재판정에 서시며 판사들 중에서 그들을 판단하십니다. 그는 판사들이 하나님의 대리자들로 공의의 시행자이어야 했으나 악인들의 낯을 보아주며 불공평한 판단을 하였다고 지적하십니다. 성도는 어떤 위치와 자리에서도 공의과 공정함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제목: 공평과 정의

성경: 시편 82:3-5 찬송가 463

권력을 가진 자들이나 부자들이 가난한 서민들을 억울하게 하는 일들이 적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억울하게 십자가에 달리시게 된 것도 불의한 판결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의 판사들의 역할도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사사로운 물질적 탐욕을 가지고 불의한 판결들을 내린다면, 그런 사회에는 소망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 공평과 정의가 세워지는데 성도들이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모든 면에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제목: 하나님의 경고

성경: 시편 82:6-7 찬송가 438

하나님께서는 판사들에 대해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고 인정하셨습니다. 성경적으로 보면 판사들의 권위와 직무는 하나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들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불의한 재판을 통해 그 직무와 권위를 저버릴 때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은총의 대상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불의의 참변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본문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제목: 하나님의 심판

성경: 시편 82:8 찬송가 426

세상의 판사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권위를 가지고 하나님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인 줄 알고 두려움을 가지고 항상 공의의 판결을 내려야 합니다. 그들은 특히 약한 자들, 고아들, 가난한 자들, 환난 당하는 자들을 배려하고 그들에게 억울하지 않도록 공의를 시행해야 합니다. 마지막 날,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실 것이며 심판의 대상은 판사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지극히 공의롭고 철저할 것임을 명심하고 각 사람은 의와 선을 행하고 악을 멀리해야 합니다.

 

제목: 핍박당할 때

성경: 시편 83:1-2 찬송가 342

본문에서 시편 저자가 하나님을 깨우려는 까닭은 하나님의 원수들이 시끄럽게 떠들며 그를 미워하는 자들이 교만하게 머리를 쳐들고 대항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고 대적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핍박자들과 대적자들이 우리를 핍박하고 대적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잠잠히 하나님을 바라고 의지하며 그분께 기도해야 합니다.

 

제목: 원수들의 배후

성경: 시편 83:3-4 찬송가 348

하나님의 원수들은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치려고 간계를 꾀하였고 그가 숨겨두신 보배로운 자들을 치려고 서로 의논하였으며 이스라엘 나라를 말살시키려 계획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원수들의 배후에는 항상 사탄이 있었습니다. 사탄은 이스라엘 백성의 멸망을 원하고 오늘날에는 기독교회들의 멸망을 원하고 있습니다. 온 세상 곳곳에 참된 교회들을 세우는 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고 그런 교회들의 건립과 발전을 방해하는 것은 사탄의 원하는 뜻입니다. 사탄의 원대로 되지 않도록 모든 교회와 성도가 힘을 합쳐야 합니다.

 

제목: 지켜주심

성경: 시편 83:5-8 찬송가 429

이스라엘 나라를 말살하려는 계획에 여러 나라들이 일치 단합하였습니다. 그들은 한 마음으로 의논하며 하나님과 이스라엘 나라를 대적하는 연맹을 맺었습니다. 에돔, 이스마엘, 모압, 하갈인, 그발, 암몬, 아말렉, 블레셋, 두로, 심지어 앗수르까지 연합하였습니다. 역사를 보면 참된 교회는 항상 소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백성을 말살하려는 계획은 하나님의 뜻에 가장 반대되는 악한 일이며 하나님께서는 그 악한 일 가운데서 그분의 백성을 지켜주십니다.

 

제목: 도움의 손길

성경: 시편 83:9-12 찬송가 425

시편 저자는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패망시키신 사건들을 언급하면서 하나님께서 이전에 이스라엘과 함께하셔서 원수들을 물리치셨듯이, 즉 시스라와 야빈에게, 또 미디안 사람들에게, 오렙과 스엡에게와 또 세바와 살문나에게 하셨던 것처럼, 지금 이스라엘을 공격하며 하나님의 목장을 자기 소유로 취하자고 말하는 저 연합군을 물리쳐 주시기를 구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늘 그분의 백성을 구하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성도들의 간절한 부르짖음에도 외면하지 않으시고 도움의 손길을 내미십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1 『내 …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감사하는 삶이 ‘희망의 백신’(58)
    계시록 강해(91) 계 17장6절 자주색과 …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5-…
    Ⅳ.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64-
    목양칼럼–70-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
    4월 둘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주일낮예배 0414 목포꿈의교회 메시지
    주일낮예배 주사랑교회 0414 메시지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