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대홍수 1만여명 실종 아비규환 > 종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국제 리비아 대홍수 1만여명 실종 아비규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댓글 0건 작성일 23-09-14 19:57

본문

도시가 바다로 쓸려가고 포크레인으로 시신 매장

한국교회여 리비아를 위하여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최소 5300여명 사망 / 시신 바다로 밀려가 수색 난항 / 세계 각국 긴급구호 손길 / 기후변화로 폭풍 강해지고 / 내전후 무정부상태 장기화 / 댐붕괴 징후 있었지만 무시

 

리비아 대홍수 1만여명 실종 도시가 바다로 쓸려갔다..jpg

     ▲ 도시가 완전히 폐허가 되어 있는 상태


   이 기사를 보고 눈물이 나서 견딜 수 없어 이 기사와 사진을 캡쳐하여 올린 것임

시 전체 삼킨 홍수 12(현지시간)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동북부 연안도시 데르나가 홍수 피해로 초토화돼 있다. 지난 10일 리비아 북동부를 강타한 폭풍 '다니엘'로 폭우가 쏟아지면서 댐 2곳이 붕괴해 데르나에서만 5300명 이상이 사망했다. AP연합뉴스 제공 메일경제

 

내전으로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북아프리카 리비아에서 홍수로 인해 지금까지 최소 5300명의 사망자와 1만명 이상의 실종자가 발생했다. 열대성 폭풍이 리비아 동북부를 강타한 상황에서 외곽에 있는 댐 2곳이 무너지면서 연안 도시를 휩쓸었다. 재앙적 피해로 확산된 것은 기후변화와 정치적 혼란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리비아 대홍수.jpg

 

   12(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리비아 내무성은 이날 최악의 피해를 입은 동북부 지중해 연안 도시 데르나에서만 사망자가 5300명 이상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신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 수색이 어려운 가운데 국제적십자사는 실종자가 1만명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어 사상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재민도 4만명 넘게 발생했다. 현지 주민은 CNN"홍수로 가족 8명이 사망했다. 이건 재앙이다. 그저 기도할 뿐"이라며 절망감을 토로했다. 리비아 당국은 데르나 등 피해 지역을 재해 지역으로 지정하고 사흘의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로이터통신에 올라온 영상에는 침수된 집, 뿌리를 드러내고 쓰러져 있는 나무, 강으로 변해버린 거리에서 떠내려가고 있는 차들의 모습이 담겼다. 사건 직후 데르나를 방문한 리비아 동부 지역 당국자는 "곳곳에 시신들이 널부러져 있다. 도시 전체의 25%가 사라진 괴멸적 상황"이라고 말했다.

 

리비아 동부 지역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기준 시신 1500구 이상이 수습됐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매장됐다. 하지만 병원이 운영되지 않는 데다 영안실도 가득 차 시신 수백 구가 그대로 부패되고 있으며, 신원을 파악할 생존자도 부족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부대와 현지 주민들이 구호 작업에 나섰지만 외부에서 데르나로 이어지는 도로가 끊어져 접근이 어렵고 통신과 전기도 모두 끊어져 난항을 겪고 있다.

 

이번 리비아 사태의 원인으로는 기후변화와 정치적 혼란이 지목된다. 지중해에서는 매년 열대성 저기압이 발생하는데 이번처럼 대규모 피해가 동반된 건 이례적이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가 참사를 초래한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독일 라이프치히대 소속 기후과학자 카르스텐 하우슈타인은 "따뜻해진 물은 강수를 촉진할 뿐 아니라 폭풍을 더욱 격렬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지중해 온도가 예전보다 훨씬 높아졌으며 이것이 폭풍과 폭우를 부채질했다는 것이다.

 

다만 리비아에서 최악의 피해를 부른 직접적 원인인 댐 붕괴는 '예견된 인재(人災)'였다는 비판도 나온다. 예전부터 수차례 데르나 지역 댐이 무너질 수 있어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는 경고가 잇따랐음에도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 속에서 사실상 방치돼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리비아는 2011'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동부를 장악한 리비아국민군과 서부의 통합정부가 대립하는 무정부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세계 각국은 리비아에 수색대와 구호품 등 지원 물자를 보내고 있다. 11일 튀르키예가 보낸 구호품이 벵가지에 도착했고 이탈리아와 아랍에미리트(UAE)도 구호 인력을 파견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2일 성명을 통해 "홍수 피해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리비아의 모든 이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긴급 구호 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신윤재 기자 AP연합뉴스 제공 메일경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스카랴 강해(5) 슥 1:5~7절 cpj tv…
    생활의 전영역이 건강의 재료(59)
    계시록 강해(92) 계 17장6~8절 『그 …
    목사코너-554- '엘리야와 사렙다 과부'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2 『…
    할렐루야^^ 오늘은 참 참 참 좋은 날 입니다
    camino de salvación de la…
    목양칼럼–71-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영성 예배 순서의 실례 (Original Fo…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