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신학

Total 100건 1 페이지
신학 목록
번호 제목 / 내용
100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23- 『사도영성의 길은 곧 그리스도의 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을 가장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바로 ‘타자 중심주의’라고 할 수 있다. 타자 중심주의는 하나님 중심주의와 타인 중심주의를 동시에 포함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타자 중심주의를 가장 잘 실현하신 분이셨다. 먼저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중심적인 삶을 사셨다. 예수님께서 성육신하셔서 이 땅에 오신 것도 하나님의 뜻이셨다. 이 땅에서 종의 형체를 가지고 우리들과 함께 사신 것도 하나님 뜻이셨다. 그리고 죄에 억눌린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것도 하나님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5-18
99 교육
목사코너 장한국 목사.jpg 계시록 강해(94) 계 17:11~13절 『그 짐승의 신비』2 계시록 강해(94) 계 17:11~13절 『그 짐승의 신비』2   그 짐승의 신비 -전에는 있었으나 지금은 없는 일곱 머리 짐승: 여자는 일곱 머리 열 뿔 짐승 위에 앉아 있습니다. 그 일곱 머리가 바로 일곱 왕이라는 것인데 바로 일곱 나라이며, 그 나라를 상징하는 것이 왕으로서 일곱 왕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 중 다섯 나라는 패망하고 하나는 남아 있다는 것은 앞서 상고한 바와 같이 밧모섬에서 요한계시록을 쓰고 있는 사도 요한 당시 과거에 있었던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샤, 헬라제국을 말하며 그리고 남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5-11
98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22- 3) 관계성에 근거한 십자가 영성발달   오늘날 기독교 신자들의 삶과 영향력에 대해, 그리고 기독교 신앙의 현실 인식에 대해 염려하고 실망하는 목소리들이 많이 들려온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일상 속의 행동과 내면생활과 대인관계가 있는데, 이 둘 사이의 괴리가 너무 뚜렷하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사람, 돈, 건물, 프로그램, 교육이 아니라, 그분의 제자가 되어 인간 실존의 모든 구석구석에서 하나님 나라의 삶을 사는 법을 그분께 배우는 것이다. 개신교 영성신학자인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5-04
97 교육
목사코너 장한국 목사.jpg 계시록 강해(93) 계 17장9~11절 『그 짐승의 신비』 『그 짐승의 신비』   그 짐승의 신비 전(前)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고 앞으로 끝없는 깊은 구렁으로부터 나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 이것이 일곱 머리 열 뿔 짐승의 신비이며 바로 적그리스도의 신비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만으로는 일곱 머리 열 뿔 짐승에 대해 드러내기가 어렵습니다. 일곱 머리 열 뿔 짐승의 정체성은 반드시 다니엘서와 연결해야만 깨달을 수 있습니다.   전에 있었다는 것은 바로 다니엘서 8장에서 나오는 작은 뿔,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을 침략하여 성전을 파괴하고, 희생제를 폐하고 성도들을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5-04
96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21- 3) 십자가에서 표출된 영성 기독교가 지향해야 할 영성은 지(知)․정(情)․의(義) 혹은 영(靈)․육(肉)․혼(魂)의 균형 있는 영성을 지향해야   사도영성은 이와 같이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따라 가는 것이다. 그래서 ‘리처드’(L. O. Richards)는 영성 발달의 온전한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리스도를 닮는 것은 영성 발달과 기독교 교육의 공통적인 목표라고 했다. 사도영성은 ‘관계성’의 개념이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4-20
95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20- 2) 십자가에서 표출된 영성 (2) 십자가에서 표출된 영성 십자가는 관계성 안에서 실천되어진 사도영성의 근간이다. 사도영성은 십자가 사건을 통해 바르게 이해되어진다. 성경적인 의(義)는 관계 회복이며, 하나님의 의(義)는 십자가에서 나타났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신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회복시키신 것이다. 이것이 관계성이다. 사도영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것으로 신앙과 지식이 일치할 때 발달할 수 있다. &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4-13
94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9- 1)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   (1)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은 첫째, 성육신(成肉身)의 영성이다. 자기 본래의 정체성을 버리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의 출발이다. 영광과 존귀와 거룩하심과 권능의 하나님이 본체를 완전히 버리시고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은 곧 자기를 버리는 삶의 시작이요, 종의 삶이 어떠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성육신의 삶이었다.   둘째는, 제자도의 영성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은 3년 동안의 공생애를 통해서 보여준 ‘제자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예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4-06
93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8- 5) 십자가에 표출된 사도영성   십자가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고, 죄에서 구원하며, 적대적인 악의 세력을 극복하고, 하나님과 화목케 한다. 복음주의 영성과 신학에서 십자가가 차지하는 위치는 십자가는 언제나 우리의 교리를 규정하고, 설교를 지배하며, 헌신을 고취시키고, 선교의 동인이 된다는 것이다. ‘영성’이란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 곧 신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는 내적인 삶, 우리로 하여금 변화되고 행동을 취하게 하는 원동력을 제공하는 경건 생활과 훈련, 그러므로 다른 모든 것의 중심이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30
92 교육
목사코너 장한국 목사.jpg 계시록 강해(90) 계 17:3절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 계시록 강해(90) 계 17:3절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   3절: 그가 나를 영 안에서 광야로 이끌어 가니라. 또 내가 보니, 한 여자가 주홍빛 짐승 위에 앉아 있는데, 그 짐승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로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졌더라.   일곱 머리 열 뿔 짐승에 앉아 있는 한 여자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주홍빛 짐승은 적그리스도인데 여자는 이 짐승 위에 앉아 있습니다. 이는 이 여자가 적그리스도가 가진 권세를 함께 공유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그 권세에 힘을 얻고 같이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30
91 교육
소진우 목사 가정예배.jpg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3-14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3-14 예복교회 담임 지저스타임즈 사장   제목: 그 사랑이 성경: 눅 13장6-9절 찬송 202장 본문에 보면 포도원 나무에 심겨질 수 없는 무화과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심겨질 수 없는 자리에 심겨진 자들입니다. 지금 볼 때는 도저히 쓸모없지만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지옥갈수 밖에 없는 나를 구원의 반열에 들어가게 하신 것입니다. 심겨질 수 없는 자리에 옮겨 진자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 사랑에 감격합시다. 그 사랑에 무한 감사합시다. 우리는 지금 하나님이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27
90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7- 4) 십자가에 표출된 사도영성   십자가를 부활보다 더 강조하는 것은 서방 기독교와 종교 개혁의 전통이다. ‘십자가 신학’이라는 표현은 종교개혁자 루터가 자기 신학을 스콜라 신학과 구별하기 위해 지칭한 것이다. 그가 ‘영광의 신학’(theologiagloriae)으로 단정한 스콜라 신학은 ‘자연의 찬란함을 통하여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다’고 하는 반면 십자가 신학은 ‘하나님에 대해 유일하고 참다운 인식이 십자가 안에서 그리스도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인식’이라고 단언한다.   1518년 ‘하이델베르크 논쟁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16
89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6-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6- 3) 십자가에 표출된 사도영성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 즉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의 신학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① 구약에서부터 내려온 ‘대리자 전승’과 ‘속죄 죽음 전승’, 그리고 ‘고난받는 하나님의 종의 전승’이 예수의 메시아적 자의식과 함께 결합되어 형성된 예수 고유의 자기 죽음 이해이다(막 8:31; 9:31; 10:45; 14:22-24).   ② 신적(神的) 당위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하나님의 구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08
88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5- 2) 십자가에 표출된 사도영성   성령은 영적 변화의 과정의 주체자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반항을 중단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게 만들며, 자신을 죽이고 이웃을 사랑하게 만든다. 예수님도 종이 되어 섬기는 능력으로 인류를 구원함으로써 예수님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참된 본성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것이 십자가의 본질이다. 자신을 희생하고 섬기는 것이 진정한 영성의 세계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3-02
87 선교
피종진 목사 2024년 3월 집회 일정.jpg 피종진 목사 2024년 3월 국내․외 성회 일정 1(금) 오전 서울 능력선교교회(임은선 목사) 010-4719-5471 1(금) 오후 오산리 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원장 김원철 목사) 2(토) 오전 DHA(미연방마약단속국) 한국 Ceremony 4(월) 저녁 서울 행복이넘치는교회(김영달 목사) 010-5184-1660 5(화) 오후 연세대학교 총동문 목회자부흥의회(대표회장 목사, 준비위원장 김진옥 목사) 010-3443-1541 장소 : 오산리 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 (원장 김원철 목사) 6(수)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2-28
86 교육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3장 JX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4-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영성 4. 제3장 JX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14-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영성 4.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한국 교회는 영성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런데 ‘영성’이라는 말이 사람에 따라 다르며, 영성이라는 용어도 사용자의 입장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참된 영성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출발되는, 성서에 근거를 두기 때문에 필자는 영성의 정의들을 십자가 사건의 신학적 의미와 십자가에서 표출된 관계성을 중심으로 영성의 근간을 살펴보고자 한다.   . . .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 작성일 02-24
게시물 검색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주일예배 0512 목포꿈의교회 담임 이요셉 목…
    주일예배 0512 주사랑교회 말씀선포 장한국 …
    주일예배강단 0512 아산임마누엘교회
    주일예배강단 0512 인천시온교회 메시지
    스카랴 강해(8) 슥 1:18~21절 스카랴가…
    수원엘림교회 창립 22주년 2부 찬양과 놀라운…
    수원엘림교회 창립 22주년 감사예배 1부 예배
    주일예배 0512 목포주안교회 말씀선포 : 모…
    치유와 평화를 위한 아름다운 이음
    靑松 건강칼럼(947)...유산소 운동 vs …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