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1- > 신학

본문 바로가기

신학

교육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작성일 21-06-04 07:44

본문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1- 

 

예복교회전경 가정예배.jpg제목: 누구의 말씀인가?
성경: 레위기 19:3 찬송가 579
경외히브리어로 야레(יָרֵא)는 받들어 섬기는 것이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두려워하다 존경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구약에서 유일한 경외의 대상은 하나님뿐입니다. 그런데 부모님께만 이 단어를 허락하셨습니다. 내가 좋아서 섬기거나 하고 싶은 사람에게만 존경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마땅히 해야 할 우리의 사명과 같습니다. 레위기191절 말씀에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였다고 합니다. 부모를 경외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명령입니다.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녀의 던지는 말 한마디가 비수가 되어 부모의 가슴에 못이 박힙니다. 그 못을 빼어드립시다.

 

제목: 무거운 짐

성경: 시편 68:19~20 찬송가 369

 하나님께서는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에게는 가정, 직장, 건강, 인간관계 등의 많은 짐이 있는데 그 중 가장 무거운 것은 죄의 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짐 특히 우리의 죄의 짐을 져 주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주셨습니다. 구원의 중요한 의미는 죄와 사망에서 건짐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질병에서, 원수들에게서, 사고나 재앙에서 우리 생명을 지켜주실 뿐만 아니라 죄로부터, 사탄의 권세로부터, 사망과 지옥 형벌로부터 우리의 영혼을 지켜주십니다.

 

제목: 원수와의 싸움

성경: 시편 68:21~23 찬송가 93

 하나님은 극심한 고난과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건져내시고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또한 원수들을 치시고 우리를 승리케 하실 것입니다. 본문의 표현처럼 이스라엘은 원수들의 피에 발을 담그고 그들의 개들도 그 원수들에게서 먹을 것을 얻을 것이라는 것은 완전한 승리를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원수들의 정수리를 쳐서 깨뜨리실 하나님, 즉 적들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신, 홍해 바다 깊은 곳을 자기 백성을 통과하게 하신 분께서 원수 마귀와의 싸움에서 우리를 승리하게 도우실 것입니다.

 

제목: 개선의 행진

성경: 시편 68:24~27 찬송가 349

 본문은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오는 왕을 백성들이 환호하며 축하하듯이, 이스라엘은 자기 백성을 위해 친히 싸우시고 그들에게 승리를 안겨주신 하나님의 행차를 보며 환호하고 축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개선 축하식은 성소에서 거행되는데 하나님께서는 성소 안으로 행진하여 들어가시고 이스라엘은 노래하는 자들을 앞세우고 악기 연주자들은 그 뒤를 따르며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이처럼 성도들도 원수 마귀와의 싸움에서 승리케 하시는 하나님께 찬양하며 그분을 높여야 합니다.

 

제목: 복음의 전파

성경: 시편 68:28~29 찬송가 520

 하나님께서는 능력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에게 힘을 주십니다.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이란 전쟁에서 원수들을 물리쳐 승리케 하신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강하셔서 시작하신 그 일을 다 이루실 것입니다. 왕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주의 전을 위하여 주께 예물을 드렸습니다. 왕들이 하나님께 예물을 드린다는 것은 신약시대에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 온 세계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을 예언적으로 말씀한 것이기도 합니다. 세계복음화를 위해 우리 모두 전력을 다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승리의 확신

성경: 시편 68:30~31 찬송가 546

 갈밭의 들짐승은 애굽을 가리키고 수소의 무리는 수소같이 강한 왕들을 가리키며 만민의 송아지들은 열국의 왕들을 가리킵니다. 본문에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대적하는 이방나라 왕들을 책망하시기를 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간구에 응답하셔서 열방들을 꾸짖고 굴복케 하셔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게 하실 것입니다. 다윗이 하나님께서 승리케 하실 것을 확신한 것처럼 우리도 승리케 하실 하나님을 확신하며 나아갑시다.

 

제목: 찬송합시다

성경: 시편 68:32~35 찬송가 250

 본문에서 땅의 열방들이 하나님을 찬송해야 하는 이유는 장차 온 세계가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며 하나님이 이루시는 큰 구원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복음으로 인해 세상은 회복되고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것은 신약시대에 이미 시작되었으며 세계복음화는 변함없는 하나님의 작정하신 뜻입니다. 우리는 지금 온 세상의 구원이 상당히 이루어졌음을 보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의 내용대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하나님께 있을 것입니다.

 

제목: 환난 중의 응답

성경: 시편 69:1~4 찬송가 263

 다윗은 극심한 고난 가운데 있었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물들이 내 영혼까지 흘러 들어왔나이다. 내가 설 곳이 없는 깊은 수렁에 빠지며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물이 내게 넘치나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환난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으나 속히 응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목이 마르도록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눈이 쇠하도록 하나님을 바라며 앙망하였으나, 하나님의 응답은 더딘 것 같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라고 기도하였습니다. 기도는 환난 날의 최선의 방책입니다.

 

제목: 기도의 이유

성경: 시편 69:5~7 찬송가 440

 다윗은 환난 중에 자신의 우매함과 죄악을 깨달았습니다. 다윗이 깨달은 죄는 사람 앞에서의 죄라기보다 하나님 앞에서의 죄였습니다(4). 또 그는 환난 중에 다른 성도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까봐 염려하였습니다. 다윗이 망하면, 그를 바라보던 성도들, 하나님을 바라고 찾는 자들이 낙심하고 믿음을 잃고 수치를 당할까봐 염려했던 것입니다. 다윗은 고난으로부터의 구원을 구할 때 단순히 자신의 유익 때문에 기도한 것이 아니고, 다른 성도들의 유익 때문에 기도한 것입니다.

 

제목: 보상

성경: 시편 69:8~12 찬송가 382

 다윗은 형제들에게 객이 되고 모친의 자녀들에게 외인이 되었습니다. 그가 그의 가족들과 멀어진 것은 주의 집 곧 성소를 위한 그의 열심 때문이며 또 하나님을 비난하는 불경건한 악인들의 비난이 그에게 미쳤기 때문이었습니다. 문에 앉은 자들 곧 노인들도 그를 오해하며 욕했고 술 취한 사람들조차도 그를 말거리로 삼았습니다. 성도도 주님의 일을 하다가 오해와 비난을 받을 때가 있지만 주님만 바라보고 나아간다면 주님께서 반드시 보상해주십니다.

 

제목: 의지하는 삶

성경: 시편 69:13~15 찬송가 408

 다윗은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때에 그에게 기도한다고 고백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때에 그에게 기도해야 합니다. 사람이 아무리 부지런히 부르짖어도 이미 은혜받기에 늦은 때가 있습니다(1:24-28). 다윗은 심각한 곤란 중에 구원을 간구했습니다. ‘수렁,’ ‘깊은 물,’ ‘큰 물,’ ‘깊음등은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어려운 일을 가리킵니다. 다윗이 극심한 곤란 중에서 하나님의 많은 인자에 호소하며 구원을 간구한 모습을 기억하고 우리의 삶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인자하신 하나님

성경: 시편 69:16~18 찬송가 253

 다윗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호소합니다. 그가 의지할 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뿐입니다. 지금 본문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얼굴을 감추시고 그를 멀리하신 것같이 느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위로하지 않으시는 것 같고 그에게 도움의 손을 펴지 않으시는 것 같았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빠른 응답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의 원수들이 그를 몹시 괴롭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가까이 오셔서 구원하시길 원하는 다윗처럼 여러분이 간절히 원하고 간구하면 여러분의 삶에도 하나님께서 가까이 오셔서 도우십니다.

 

제목: 호소와 간구

성경: 시편 69:19~21 찬송가 197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받는 비난과 수치와 욕을 아셨고, 원수들이 그 앞에 있으므로 모든 일을 공의롭게 처리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원수들의 비난은 쓸개나 초를 마실 때처럼 그의 마음을 쓰리고 상하게 하였고 그의 근심을 충만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제 하나님만 바라고 호소하며 간구했던 것입니다. 당장은 억울하고 괴로운 일을 당하고 있다 해도 우리가 호소하고 간구하면 하나님은 외면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때가 이를 때 우리를 고통 가운데서 건져주실 것입니다.

 

제목: 원수들의 최후

성경: 시편 69:22~25 찬송가 415

 다윗은 그를 비방하고 괴롭혔던 악한 원수들이 받을 저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저희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라고 말합니다. 그는 또 저희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라고 말합니다. 그 말처럼 악인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당할 것이며 가정의 황폐함을 겪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원수들로 인해 슬퍼하거나 절망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책임지고 처리하십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1 『내 …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감사하는 삶이 ‘희망의 백신’(58)
    계시록 강해(91) 계 17장6절 자주색과 …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5-…
    Ⅳ.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64-
    목양칼럼–70-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
    4월 둘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주일낮예배 0414 목포꿈의교회 메시지
    주일낮예배 주사랑교회 0414 메시지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