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우 목사/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22- > 신학

본문 바로가기

신학

교육 소진우 목사/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22-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댓글 0건 작성일 21-12-15 12:12

본문

소진우 목사/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22-

 

예복교회전경 가정예배.jpg

제목: 이제는 네가 선택하라 1

성경: 신명기 30:15~20 찬송가 586

하나님은 어떤 것도 이길 수 있는 면연력을 주셨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면 어떤 나쁜 바이러스도 이길 수 있습니다. 내 안에 강한 것이 들어오면 더 강하게 먹는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두려워만 하지 말고 면역력을 키웁시다. 건강한 면연력은 수 많은 세균들을 잡아 먹는다고 합니다. 교회도 똑같습니다. 문제 있는 교회는 많지만 영적 면연력을 키우면 그 문제는 다 잡아 먹혀서 사라지고 맙니다. 신명기30:14~15절 말씀처럼 하나님의 말씀이 매우 가까워서 너의 입에 있고 너의 마음에 있어서 이를 행할 수 있는 것은 너의 선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생명과 복을 주시려고 우리를 택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너의 앞에 두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제목: 이제는 네가 선택하라 2

성경: 신명기 30:15~20 찬송가 500

가롯유다가 예수님을 택했습니까? 예수님이 가롯유다를 택했습니까? 예수님이 그를 택했습니다. 그런데 가롯유다가 예수님을 버렸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여 구원하여 살리기를 원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무조건 선택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바른길인지를 보여주시며 너희가 선택하라고 하십니다. 생명의 면류관을 보여주시고 죽도록 충성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세상 문화 붙들지 말고 복음 문화 붙드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말씀만 청종하여 하나님이 주신 복된 땅에서 누리시길 축복합니다.

 

제목: 그렇게 기다리라 1

성경: 이사야 64:1~7 찬송가 180

그렇게 기다리라성탄절과 강림절에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성탄절을 준비합시다. 그럼 어떻게 기다리면 될까요? 본문 4절 말씀처럼 하나님만 앙망하십시요. 다른데 눈 돌리지 말고 오로지 한 곳만 바라보는 자입니다. 앉으나 서나 주님 생각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다시 오실 주님을 앙망하는 마음으로 준비합시다. 본문 5절 말씀에 기쁘게 공의를 행하는 자를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범죄하므로 그런 자가 없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누구를 찾으시고 선대합니까? 주의 길을 떠나지 않고 공의를 행하는 자입니다. 하나님 앞에 겸손합시다. 오늘 잘 사기길 바랍니다. 지금 잘 합시다.


제목: 그렇게 기다리라 2

성경: 이사야 64:1~7 찬송가 185

주님은 반드시 다시 오십니다. 예수님을 믿어야 삽니다. 모든 자들이 보는 앞에서 나팔소리와 함께 예수님은 오신다고 말씀하였습니다. 앙망하는 자는 참고 기다리는 자입니다. 기쁨으로 공의를 행하는 자입니다. 하나님 말씀 안에서 기쁘게 살아가는 자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길이 바른길인지 말씀을 통하여 다 알려주셨습니다. 바로 내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그 이름을 붙잡고 말씀을 붙들고 앙망하며 기다리는 성도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제목: 인생의 무상함 vs 하나님의 영원함

성경: 시편 103:13~18 찬송가 415

시인은 인생의 무상함과 하나님 은혜의 영원함을 서로 대조시킵니다. 아무런 흔적도 남지 않는 마른 꽃과는 달리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영원까지 이릅니다. 그리고 이 은혜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과 그 자손의 자손에게까지 이릅니다. 본래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는 계명준수가 조건입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가 차별없다”(3:22)고 말합니다. 사람의 업적과는 상관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사랑 가운데서 효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고 법도를 기억하는 일에 사랑함으로 힘쓰시기를 바랍니다!

 

제목: 견고한 하나님의 통치!

성경: 시편 103:19~22 찬송가 419

시인은 그동안 연약한 인생에 대한 영원한 하나님의 자비를 노래했습니다. 이제 시인은 영원히 통치하시는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세상의 통치와 구별됩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영원하고 불변하며 견고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는 모든 것 위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는 견고하며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세상의 나라는 시작과 끝이 있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입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수종드는 나라입니다. 시인은 이제 하늘의 하나님을 바라보며 이 땅의 성도들이 찬양할 것을 고백합니다. 성도들의 찬송소리는 하늘과 땅에 메아리가 되어 온 세상을 진동하게 만들 것입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모든 곳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는 복된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찬양받기 합당하신 나의 하나님!

성경: 시편 104:1~9 찬송가 421

시편 104편은 마치 창세기 1장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시인은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고백합니다. 1:3절에서 태양과 상관없이 소개된 빛은 본문에서 하나님이 입으시는 화려한 옷으로 등장하고 물 위에 누각의 들보를 얹으시면서 하나님의 궁전을 세워지는 모습이 찬양됩니다. 그리고 하나님 자신은 폭풍과 번개를 부리시면서 구름을 다스리는 자로 축하를 받고 계십니다. 그렇기에 땅의 기초가 튼튼하여 사람들에게 안전한 거주 장소를 마련해주는 창조주 하나님은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제목: 여호와의 나무에 거하라!

성경: 시편 104:10~18 찬송가 425

시인은 하나님께서 물로부터 구분한 육지에 생물들이 거주할 수 있는 축복의 땅으로 만드심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골짜기에서 샘이 솟아나게 하셨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물로 공중의 새들과 들나귀들의 갈증을 해소시키시는 분입십니다. 물을 마신 공중의 새들은 물 가에 깃들이고 나뭇가지 위에서 즐겁게 노래하며 살게 되는 것이지요. ‘여호와의 나무’(16)란 하나님께서 몸소 심으신 것으로 사람들이 생각한, 아주 오래된 큰 나무를 말합니다. 우리 모두 여호와의 나무에 거하며 주를 찬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목: , , 별 그리고 하나님!

성경: 시편 104:19~23 찬송가 428

시인은 하나님의 넷째 날 창조, 즉 해와 달과 별들을 만드신 일에 대해 노래합니다. 하나님은 해를 만드시고 낮에 땅을 비추게 하셨으며, 달을 만드시고 밤에 땅을 비추도록 하셨습니다. 세상에는 낮과 밤, 그리고 달과 계절과 절기가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해는 달이 뜰 때가 되면 스스로 알아서 지면 아래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스라엘 주변에서는 해와 달이 신들로 통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이 창조하셔서 궁창에 두신 두 광명일뿐입니다. 사람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게 되었음을 고백하고 하나님을 겸허하게 나의 하나님으로 인정해야 합니다(3:19)

 

제목: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하라!

성경: 시편 104:24~30 찬송가 430

시인은 5일과 6일 창조에 대해서 노래하고 있는데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고 온 지면이 새로운 영으로 가득함을 찬양합니다. 시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들은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각자 환경에 적응하면서 서로 돕고 살아갑니다. 바다에도 수없이 많은 크고 작은 생물들이 헤엄치며 살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리워야단악어를 번역한 말입니다. 원래 혼돈을 상징하는 바다짐승이지만 본문에서 리워야단은 하나님의 애완용 물고기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해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새롭게 지으시는 하루가 될 것을 기대하며 살기 바랍니다!

 

제목: 불협화음은 반역입니다!

성경: 시편 104:31~35 찬송가 429

시인은 하나님께서 창조를 마치시고 제 7일에 안식하신 것을 음미합니다. 시인은 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 있을 것이며, 자신이 하신 일을 보시고 즐거워하실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땅과 산들은 하나님의 임하실 때에 지진과 빽빽한 구름으로 뒤덮일 것입니다. 그리고 지진과 화산활동은 두려움을 주는 하나님의 위엄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자신이 하신 일로 즐거워하실 하나님은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피조물그 가운데서도 인간의 찬양을 즐거워하신다는 말씀을 시인은 노래합니다. 잘 정돈된 피조 세계는 감사와 순종으로 나아가야 하되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것은 창조주에 대한 반역입니다. 믿는 이들은 여호와를 송축해야 합니다!

 

제목: 기이한 일들을 말할지어다!

성경: 시편 105:1~6 찬송가 432

찬양은 성도가 마땅히 할 일이며,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입니다. 시인은 여호와께 감사하라!”는 말로 시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이름을 부르라고 합니다. 부르라는 말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기이한 일들을 말할지어다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헹하신 놀라운 일을 선포하고 전하라는 간증과 전도를 말합니다. 성도들은 과거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구원과 은혜를 기억할 때에 감사하며 살 수 있습니다. 은혜를 잊으면 불평과 원망에 빠지기 쉽습니다. 우리는 은혜 건망증이라는 영적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제목: 여호와 우리 하나님!

성경: 시편 105:7~15 찬송가 433

시인은 하나님을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라 고백합니다. 이러한 고백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에 대한 정체성을 깨닫게 합니다. 그리고 그 정체성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천대를 향하신 언약임을 알게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어떤 환경에서도 이 언약을 먼저 기억하시고, 신실하게 이행해 주십니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 성도들도 동일한 하나님의 약속안에 거하는 자녀입니다. 땅의 나그네가 되어 이 족속에게서 저 족속에게로 떠돌아 다니던 민족이 이제는 가나안 땅을 받은 할당된 소유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온 땅을 다스릴 권능이 있는 하나님의 언약과 맹세는 그렇게 참임을 입증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통해 길이 길이 빛날 것입니다.

 

제목: 나를 강하게 하실 하나님!

성경: 시편 105:16~23 찬송가 436

하나님께서는 족장들에게 그 후손이 하늘의 별처럼 많아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을 이루기 위해서 이스라엘을 애굽으로 인도하셨고 기근을 불러 야곱이 살던 가나안 땅에 임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야곱 가족이 애굽으로 인도되기 전에 먼저 그 길을 예비해 주셨습니다. 요셉을 준비시키신 하나님은 요셉을 통해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될 때까지 종의 신분으로 애굽에서 10년간을 지내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모든 과정에서 요셉과 함께 하셨으며 그 집을 주관하는 총리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요셉이 가는 곳마다 동행하며 그가 형통할 수 있도록 함께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애굽 땅의 주인인 애굽 백성보다도 더 강하게 이스라엘 백성을 번성케 하셨습니다. 나의 대적보다 나를 더 강하게 하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복된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반드시 이루시리라!

성경: 시편 105:24~36 찬송가 43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보내기를 거부하는 바로 왕을 치기 위해 10가지 재앙을 보이셨습니다. 하나님은 바로의 완강함을 통해 애굽 땅에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여호와가 참 신이라는 사실을 증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애굽인들이 신으로 여기는 것들을 재앙으로 만들어 그것들이 애굽인을 구원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 주셨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기업이며 장자와 같은 존재입니다. 애굽의 모든 장자들을 죽이시는 카드를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재앙에서 피할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시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아무리 완강한 사람이나 어려운 환경이라도 반드시 극복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랑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은 그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1 『내 …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계시록 강해(91) 계 17장6절 자주색과 …
    감사하는 삶이 ‘희망의 백신’(58)
    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15-…
    Ⅳ.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64-
    목양칼럼–70-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
    4월 둘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주일낮예배 0414 목포꿈의교회 메시지
    주일낮예배 주사랑교회 0414 메시지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