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교회의 기독교적 대안교육을 위한 ‘교회 학교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 제공 > 신학

본문 바로가기

신학

신학 한동대, 교회의 기독교적 대안교육을 위한 ‘교회 학교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 제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댓글 0건 작성일 22-06-11 21:36

본문

한동대, 교회의 기독교적 대안교육을 위한

교회 학교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 제공

"다음세대회복을 위한 교회학교교육 기자회견 열려

 

한동대2.jpg

 

2011년 이후 지난 10년간 급속히 위축되고 있는 한국교회가 코로나를 겪으면서 더 큰 위기를 맞고 있다. 한국사회 속에서 교회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교회내 다음 세대가 심각히 위축되고 있다. 한동대학교 VIC(Vision In Christ) 초중등교육지원센터는 심각한 저출산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는 자녀돌봄을 제공하면서, 반기독교적 공교육에 대응하여 교회내 다음 세대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서 [교회 학교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 10년간(2011-2020) 한국교회 교인의 숫자가 20.1%(176)나 감소하였지만 주일학교 학생 숫자는 지난 10년간 42%나 감소하였다. 더구나 교회 출석중인 학생들의 신앙의 모습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이런 상태로는 2030년에 주일학교의 90%가 사라질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일반 국민들의 한국교회에 대한 신뢰성은 크게 떨어지고 있으며, 일반 공교육 기관에서는 노골적인 반기독교적 내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신앙을 크게 위협하고 있어, 교회 내 다음 세대가 다른 세대로 바뀔 우려가 크다. 이런 가운데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 VIC(Vision In Christ) 초중등교육지원센터'(센터장 제양규 교수, 이하 VIC 센터)는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적 대안 교육을 위해 [교회 학교 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회 학교교육]이란 주중에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교회 건물을 이용하여 학교 교육을 실시하는 대안교육이다. 현재 대안 교육은 홈스쿨링과 대안학교로 나눌 수 있다. 홈 스쿨링은 미국에서 전체 5,400만 명 학생 가운데 200만명이 홈스쿨링을 참여할 정도도 크게 활성화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학부모들이 바빠서 홈 스쿨링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 대안학교는 별도의 건물과 시설을 구축하여 일반 학교처럼 운영하는 것으로 적지 않은 초기비용과 운영비용이 필요하다. 이에 반하여 [교회 학교교육]은 기존 교회건물과 시설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설투자에 대한 부담이 적어 많은 교회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교회 학교교육] 운영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까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또 각 전공별로 실력있는 헌신된 기독교사를 두어야 하는 것이다. 개발과 운영에 매우 큰 비용이 요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VIC 센터는 각 교회에서 저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VIC 센터는 [초등방과후 돌봄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223월부터 포항 기쁨의교회에 제공하여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8월부터 포항 장성교회를 비롯하여 전국의 몇몇 교회가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다. VIC 센터가 제공하는 [초등방과후 돌봄공동체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이 돌봄공동체를 구성하여 돌봄과 학습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영어, 수학, 독서토론, 창의프로젝트, 코딩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여름방학중에는 20227월말부터 어린이 여름 영어성경캠프도 제공할 계획이다.

 

VIC 센터의 중고등 통합 [교회 학교교육]플랫폼은 14학기제로 운영되며, 겨울과 여름학기는 한동대학교 생활관에서 각각 2개월씩 기숙하며 운영된다. 한동대학교 생활관에서 공동체로 보내는 겨울과 여름학기에서는 봄과 가을학기(4개월)에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학습은 물론 교회에서 제공하기 힘든 각종 실험실습과 분야별 여러 교수들과의 심도깊은 학습도 병행하게 된다. VIC센터는 봄과 가을학기에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창의학습지원센터(CLC)를 운영할 계획이다. VIC 센터는 포항지역 한 교회를 위해 중고등[교회 학교교육] 올해 5월부터 시범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 가을부터는 여러 교회로 확대하고 20231월 겨울학기부터 한동대학교 생활관에 기숙하며 대면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일반학교는 물론 기독 대안학교에서도 교육에서 대학입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 유치원 교육에서부터 시작하여 초중고 교육의 방향이 모두 대학입시에 초점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동대학교도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회 학교교육]을 비롯하여 기독교 대안학교의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대학입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1121.jpg

 

VIC 센터에서는 [교회 학교교육]의 대학입시의 경쟁력을 보여주기 위하여 2022년 여름방학동안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일반 고1,2 학생들을 대상으로 3주동안 기숙하는 학습캠프를 운영할 예정인데, 매일 오전 630분부터 저녁 1130분사이에 하루 13시간 집중학습을 통해 학습역량을 크게 강화할 수 있다.

 

학습캠프는 학업 과정속에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경험하고, 신앙안에서 꿈과 비전을 회복하며, 아침저녁 QT과 말씀 나눔은 물론 한동대 교수들이 학업과정에서 어떻게 하나님을 깊이 만났는지를 나눌 예정이다. 또 주말에는 모의고사 평가와 함께 학습컨설팅과 진로상담이 이루어진다. 학습캠프를 통하여 대학입시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하는 좋은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꿈과 비전 개발을 통하여 학습 목표와 동기를 세워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함경섭 대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이춘복 목사 쉬운목회 3장12 개척 준비 훈련
    한국교회총연합 2024년 부활절 메시지
    계시록 강해(89) 계 17:1~2절 심판받을…
    한국교회총연합 2024년 부활절 메시지
    한기총, [2024년 부활절 메시지]
    Ⅳ.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61- 믿음의 …
    목양칼럼–67- 『우리가 버려야 할 누룩(2)…
    종려주일 0324 목포꿈의교회 말씀선포 : 이…
    믿음·소망·사랑의 건강학(55)
    목사코너-552- 우리가 들로 나가 촌락에서…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