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둘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 설교와칼럼

본문 바로가기

설교와칼럼

목회자칼럼 3월 둘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댓글 0건 작성일 21-03-17 21:26

본문

당신이 꽃이어서 봄이 옵니다

           

봄 소강석 목사2.jpg

    

제가 쓴 하얀 철쭉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그리움이 지나치면 외로움이 되는 줄을 왜 몰랐겠어요 / 사랑도 지나치면 상처가 된다는 걸 알았지만 / 한겨울에 하얗게 피어난 이유는 / 화사한 봄 / 초록의 여름이 다 지나도 / 당신에게 고백하지 못한 / 마지막 말 한 마디 남아서 / 이렇듯 / 창백한 얼굴로 / 하고 싶은 말도 잊은 채 / 하얗게 피어 있다는 걸 / 왜 모르겠어요.”

 

우리 교회로 오는 길에는 철쭉나무 벽이 있습니다. 철쭉꽃은 봄에 피어야 하는데 겨울인데도 핀 것입니다. 12월에도 피고 심지어는 1월에 피었다가 얼어 버린 것도 있습니다. 그렇게 핀 꽃은 하얀 철쭉이었습니다. 자기가 인동초도 아니고 에델바이스도 아니면서 겨울에 피어 시들어버린 꽃을 보며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 꽃에 옷을 입혀 줄 수도 없고요. 안타까워서 그저 마음으로 축복하다가 시적화자는 하얀 철쭉이 되어 꽃의 마음을 드러낸 것입니다.

 

외로울 줄 알면서도, 상처가 될 줄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는 연모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죠. 그런 상념에 잠기다가 저는 우리 교회 외벽과 분당선 지하철 안에 감성 이미지 광고판에 당신이 꽃이어서 봄이 옵니다라는 글귀를 생각해 낸 것입니다. 그전, 2018년 남북정상회담을 할 때도 그대 때문에 봄이 옵니다라는 글귀를 걸었습니다. 그랬더니 남북예술협력단 공연 주제를 봄이 온다로 정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 후로 우리 교회 30주년 기념 책자 제목도 꽃송이 하나로도 봄은 오리라라고 했습니다.

 

보통 일반 사람들은 봄이 와서 꽃이 핀다고 합니다. 그것은 서사적이고 일반 산문적인 표현이지요. 그러나 당신이 꽃이어서 봄이 옵니다라는 문구는 그 자체가 시이고 이 한 마디에 얼마나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지 모릅니다. “그대 때문에 봄이 옵니다”, 이 글귀도 반전과 역설이 담겨 있는 시적 표현입니다.

 

봄 소강석 목사1.jpg

    

저는 옛날 백설희씨가 부른 봄날은 간다라는 노래가 그렇게 좋은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국민 디바인 이선희씨가 KBS 다큐에서 독일에 남아 있는 광부와 간호사들을 위로하는 노래를 부르는걸 보며 그 노래의 깊은 감성에 빠져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봄날은 간다고 하니까 너무 허전한 것입니다. 물론 그 허전함 속에 힐링이 있고 위로가 있지만 꼭 봄날이 가야 하는가 하는 마음이 들어서 봄날은 온다라고 가사를 고쳐서 부르곤 합니다. “꽃이 피면 같이 웃고 꽃이 져도 같이 울던 따뜻한 그 사랑에 봄날은 온다. 따뜻한 님 때문에 봄날은 온다.”

 

코로나로 인하여 차가운 세상이지만, 우리 마음 속에 따뜻한 꽃, 화사한 꽃, 사랑의 꽃을 피우면 그 꽃 때문에 우리에게 진짜 봄이 오지 않을까요? 우리 마음과 삶에서 향기롭게 피어난 꽃 때문에 오는 봄은 코로나 바이러스도 물러나게 하고 진정으로 살만한 사회를 만들어 줄 겁니다. 이러한 꽃들이 우리 교회 안에서 먼저 피어나기를 원합니다.

 

 우리 성도들의 삶 속에서 먼저 피어나기를 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교회가 코로나로 인하여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지역 영세 소상인들을 위한 선한소통 상품권운동을 했는데, 각종 일간지에서 잘 보도를 해 주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앞으로도 아름다운 꽃들을 많이 피워냈으면 좋겠습니다. 가수 심수봉씨의 노래처럼 백만 송이의 장미를 피워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피운 꽃 때문에 사계의 봄을 넘어서 진정한 봄이 오는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스카랴 강해(5) 슥 1:5~7절 cpj tv…
    생활의 전영역이 건강의 재료(59)
    목사코너-554- '엘리야와 사렙다 과부'
    계시록 강해(92) 계 17장6~8절 『그 …
    이춘복 목사 저 “쉬운 목회” 4장 02 『…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사도영성 신학 …
    할렐루야^^ 오늘은 참 참 참 좋은 날 입니다
    camino de salvación de la…
    camino de salvación de la…
    목양칼럼–71-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