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셋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 설교와칼럼

본문 바로가기

설교와칼럼

목회자칼럼 11월 셋째 주일「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리스챤포토저널 댓글 0건 작성일 22-11-24 08:08

본문

수능생을 위해 기도하는 아름다운 모습들

 

소강석12.jpg

 

해마다 수능이 임박해 오면 저희 교회는 100일전부터 금요일마다 수험생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청지기로서 어떻게 자녀들을 양육하고 기도해야 할지 훈련받는 시간을 갖고 특별기도회를 합니다. 특히 지난 한 주는 온 교인이 수험생과 자녀를 위한 특별새벽기도로 함께 격려했고, 주일예배 시에는 수험생들을 위한 안수기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목요일 수능 당일에는 오전 830분부터 오후 540분까지 수능 시험 시간표와 동일한 시간대에 수험생들과 한 마음으로 온 교회가 함께 금식을 하며 기도하였습니다. 저도 온종일은 못하지만 아침 금식을 하고 기도회에 합류했습니다. 물론 저희 집사람은 하루 종일 기도에 동참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와 교역자들은 틈이 나는 대로 본당에 와서 기도를 했습니다.

 

특별히 저는 3층 본당에 나와서 300여명의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니까 옛날 제 아들, 딸이 수능시험 볼 때처럼 가슴이 애처로워지고 눈물이 핑 도는 것입니다. 저는 수능생 자녀들의 이름을 부르며 최상의 컨디션을 주시고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점수를 달라고 기도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도회를 하는 것에 대해서 비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능은 상대가 있어서 경쟁하게 되는데 자기 자식들이 남의 자식들을 이겨서 좋은 대학에 입학하게 해달라는 이기적인 기도를 하기 때문이라고 말이죠. 그러나 과연 그럴까요. 그런 주장이 옳다면 그런 비판을 하는 사람들은 자녀들을 위해서 전혀 기도를 안 할까요. 자녀들이 수능시험을 보는데 잘 보든, 못 보든 자기 운명에 맡기면서 부모는 기도도 안 하고 자기 일만 보겠습니까. 남의 일이니까 그렇게 말을 하는 거죠. 그리고 그렇게 비판하는 사람은 직장에서 승진 심사가 있을 때 항상 남에게 양보만 하겠네요. 먼저 상대가 잘 되도록 하고 자신은 영원히 말단에서 근무해야 할까요?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에게는 간절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늘 말하지만, 간절함이 있으면, 그 간절함은 자신을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하나님까지도 감동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돌파구도 뚫고 나갈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간절함이 없으면 핑계만 대고 남을 비판하고 공격을 일삼습니다. 물론 자기 자녀의 입신양명을 위해서만 기도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자녀가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나중에 잘 되어서 하나님을 잘 섬기고 남을 섬기며 살도록 기도하는 것은 지극히 아름다운 일입니다.

 

소강석11.jpg

 

그래서 저희 교회에서는 무조건 자녀가 좋은 대학에만 들어가는 기도를 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나 이웃을 섬기며 세상을 섬기도록 가르치며 기도합니다. 그리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처럼 또한, 요셉처럼 하나님의 복이 그를 통하여 흘러가도록 기도합니다.

 

저는 그런 마음으로 자녀를 위해 금식을 하며 기도하는 부모들의 모습이 그렇게 아름답고 숭고하게 보일 수가 없었습니다. 그 기도는 정말 주님 보시기에 아름답고 숭고하고 존엄한 기도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수험생들을 위해 기도하는데 더 애절한 마음이 생기고 수험생의 이름들이 제 가슴을 문지르는 것 같아 더 애절하게 기도를 하였습니다.

 

물론 기도를 한다고 해서 모든 수험생들이 다 시험을 잘 보리라고 확언할 수는 없습니다. 기도는 마술이 아니기 때문이죠. 애절하게 기도한다고 해서 바라는 점수대로 다 나올 수는 없습니다. 저 자신도 고등학교 시절 너무 교회 생활에 빠지다 보니 학교 성적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니 제가 공부한 만큼 실력을 거둘 수밖에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점수가 낮게 나오더라도 기도한 만큼 하나님은 당신을 향한 계획과 플랜을 이루어간다는 건 확실하게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점수가 높게 나오건 낮게 나오건 하나님께서 모든 걸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오늘의 소목사가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점수가 잘 나오건 못 나오건 우리는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에도 하나님의 섭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수능생 부모님들이 기도한 그 기도가 결코 헛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부모들은 이번 기회에 자녀들을 위하여 기도의 씨를 심고 기도를 축적한 것입니다. 이번 수능시험 점수에 상관없이 거기에 반드시 하나님의 섭리가 작용할 뿐만 아니라 수능 시험 이후에도 그 기도는 하나님의 선하심의 역사에 기필코 작용을 해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해왔던 수험생 부모들의 기도는 아름답고 위대하고 가치가 있었습니다. 부모가 흘린 눈물의 기도의 씨앗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주간 인기기사
    이춘복 목사 쉬운목회 3장12 개척 준비 훈련
    계시록 강해(89) 계 17:1~2절 심판받을…
    한국교회총연합 2024년 부활절 메시지
    한국교회총연합 2024년 부활절 메시지
    한기총, [2024년 부활절 메시지]
    Ⅳ.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61- 믿음의 …
    종려주일 0324 목포꿈의교회 말씀선포 : 이…
    목양칼럼–67- 『우리가 버려야 할 누룩(2)…
    믿음·소망·사랑의 건강학(55)
    목사코너-552- 우리가 들로 나가 촌락에서…

그누보드5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