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66 페이지 열람 중
저속노화 열풍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노화(老化)와 노쇠(老衰), 두 단어는 유사한 뉘앙스(nuance)를 보이지만 다른 개념이다. 노화(aging)란 늙어감이라는 의미로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생물의 신체기능이 퇴화하는 현상이다. 인간의 경우, 노화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를 동반한다. 노쇠(frailty)는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신체·생리·인지적 기능 저하로 인해 장애나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 취약한 상태이다. 노쇠는 예방할 수 있으나, 노화는 …
담도암(膽道癌)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세계적인 산악인 허영호(許永浩) 대장이 담도암(膽道癌) 투병 끝에 71세를 일기로 천국(天國) 등정을 위해 이 세상을 떠났다. 허영호 드림앤어드벤처 대표는 2024년 10월 담도암 판정을 받고 같은 해 12월 수술을 받은 후에도 나아지지 않고 약 7개월 동안 투병을 하다 2025년 7월 29일 오후 8시경에 별세했다. ‘도전의 아이콘’ 산악인 허영호 대장은 지난 8월 1일 고향 제천에서 영면에 들어갔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
치매 치료제 개발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암(癌)보다 두려운 질병’이라 불리는 치매(癡呆)는 기억을 잃어버린 환자와 더불어 가족이 겪는 고통이 매우 크다. 발병 원인이 다 밝혀지지 않아 획기적인 치료법이 없다. 알츠하이머병 국제기구(Alzheimer’s Disease International)에 따르면 전 세계 치매 환자 수는 2030년 약 7,800만명에서 2050년에는 약 1억3천900만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전 세계 치매 유병률(有病率) 증가에 따라 현재…
치매 막는 뇌 예비력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치매(癡呆) 환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5년 전과 비교하면 65세 이상 치매 환자 수는 25% 가량 늘었다. 치매는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의 삶을 파괴하는 무서운 병이다.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을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망할 때까지 가족을 괴롭히는 병이다. 치매(Dementia) 환자를 돌보는 일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즉, 집중력과 인내 그리고 집요함이 필요하다. 치매는 아직까…
연잎밥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오늘(7월27일) 연세대학교회(Yonsei University Church) 주일예배 후에 김은산 교우(전 홍익대 교수)의 초대로 필자 부부, 김장환 교수 부부 등 8명이 연세대 인근 ‘이로운 밥상’에서 연잎밥을 먹으면서 환담을 나누었다. 연잎밥 전문 ‘이로운밥상’은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프로에도 소개된 바 있는 식당이다. 경전 속 불교식물인 연잎의 효능으로 연잎의 항산화작용은 활성산소로 인해 생기는 성인병 예방과 노화 억제를 …
경도인지장애(輕度認知障礙)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치매 환자의 약 27%는 경도인지장애(輕度認知障礙)에서 진단되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 시점이 치매 예방의 ‘골든타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치매 치료의 핵심은 치매로 진행되기 전, 경도인지장애(MCI·mild cognitive impairment) 단계에서 조기 진단과 예방에 집중하는 것이다. 경도인지장애는 기억력이나 기타 인지기능의 저하가 객관적인 검사에서 확인될 정도로 뚜렷하게 감퇴된 상태이다. 경도인지장애…
치매 환자 124만명, 치매보험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최근 故 김우중(金宇中) 대우그룹 회장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조명한 프로가 TV CHOSUN을 통해 방송되었다. 김우중은 제주도 출신으로 제주도지사를 지낸 아버지(김용하)와 어머니(전인항) 슬하 6남1녀 중 5남으로 1936년 12월 19일 대구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났을 당시 부친이 대구사범학교 교장이었다. 1930년대 우리는 대가족으로 5-6명의 자녀를 두었다. 분만(birth)도 대개 집에서 산파(産婆,…
냉면 오찬 그리고 한정식 만찬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어제(7월 19일 토요일)는 67년 전에 처음 만나 우정을 이어오고 있는 파인트리클럽(Pine Tree Club) ‘PTC7080’ 월례오찬모임이 중구 필동 소재 ‘필동면옥’에서 열려 평양냉면을 먹었다. 오늘(7월 20일 일요일)은 결혼 55주년을 맞는 해에 아내의 81회 생일축하 가족 모임을 일산 소재 ‘산이화 한정식’에서 가졌다. 67년 전 1958년 11월에 창립된 파인트리클럽(Pine Tree Club)…
혈관을 웃게 하려면?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심뇌혈관질환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심장과 뇌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뇌혈관질환은 거의 모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위험 요인에서 발생한다. 이들 위험 요인은 모두 자신의 노력으로 관리할 수 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는 모두 대사질환으로 동맥경화증(動脈硬化症)을 유발한다. 혈관(血管, blood vessel)은 체내에 존재하는 가느다란 관으로, 산소와 …
기후재앙(氣候災殃)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 The Jesus Times 논설고문) 요즘 “폭염 경보, 야외활동 자제”라는 안내 문자를 자주 받는다. 폭염(暴炎, Heatwave)이란 비정상적인 고온 현상이 수일에서 수십 일간 지속되어 인적 및 물적 피해를 발생하게 하는 재해(災害)를 발한다. 문제는 폭염주의보(일최고체감온도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와 폭염경보(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 열대야(야간 기온 25도 이상) 등 기존의 고온현상 지표가 최근엔 속수무책이라는 점이다. 그…
![]()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 보호정책(대표 겸 발행인 : 정기남)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지양로 176번길 32, (대운빌라 102호) 대표전화 032)672-3031 등록번호 : 경기, 아50924 | 특수주간신문 발행인/편집인 : 정기남 | 등록일/발행일 : 2007년 10월 17일 사업자번호 : 101-08-94879 | 후원계좌: 우체국 310029-02-152769 (정기남) Copyright ⓒ 2007 크리스찬포토저널(CPJ), Allrights reserved. E-mail:cpj5037@daum.net 편집인 : H.P 010-5468-6574 / 032-672-3031(팩스) |